유통기한 지난 계란 먹어도 되나요? 버리는법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음식물 관리가 중요해 졌습니다. 특히 우리가 자주 먹는 계란은 여름철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통기한 지난 계란을 언제까지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계란 언제까지 먹어도 되나요?

식약처 기준으로 계란 (달걀) 을 구매한 직후 상온이 아닌 냉장고에 안전하게 보관을 했다면 유통가능기간은 45일입니다. 이 기준은 계란표면에 작성되어 있는 10자리 번호 중 앞자리 4자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앞4자리는 산란일을 뜻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는 기준일뿐 이 이상의 시간이 지나도 계란의 문제가 없다면 섭취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계란이 신선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미리 숙지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은?


1.물에 계란을 넣어봅니다.

신선한 계란의 경우 물속에 빠르게 가라 앉고 또 바닥에 닿았을 때 수평면을 이룹니다. 하지만 오래된 계란은 잘 가라앉지 않고 물 중간에서 뜨게 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나오는이유는 내부에 가스가 차 있기 때문으로 섭취가 불가하다는 의미입니다.

2. 계란을 귀에 대고 손으로 흔들어 본다.

신선하다면 흔들더라도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가스가 없이 꽉 차있다는 거죠.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흔들리는 소리가 들리면서 출렁거리는 소리를 미세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육안으로 확인하기

계란을 깼을때 신선한것은 노른자가 동그랗게 유지가 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노른자가 형태를 유지하고 못하고 퍼집니다.

4.냄새로 확인하기

깼을때 비릿하면서 섞은냄새가 납니다. (절대 섭취 금물)

버리는방법

상한계란은 음식물쓰레기 이기 때문에 내용물은 음식물에, 껍질은 일반 종량제에 버리면 됩니다. 상한계란을 절대 상하수도, 변기에 버리면 안됩니다. 수도관이 부식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