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염이 되는지, 어떻게 퍼지는지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대상포진 자체는 독감처럼 직접적으로 전염되지는 않지만, 특히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은?
대상포진이 어떻게 퍼지는지, 언제 전염되는지,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봤습니다.
대상포진은 독감이나 일반 감기처럼 직접적으로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는 활동성 대상포진이 있는 사람에게서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상세하게 전염이 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총 4단계로 대상포진 전염 과정이 나올 수 있습니다.
1.전파 방식: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대상포진 발진 물집의 체액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바이러스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퍼지지 않으므로 발진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한 대상포진 환자와 같은 방에 있는 것만으로는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없습니다.
2.전염 기간: 대상포진이 있는 사람은 발진 물집이 딱지로 덮일 때까지 전염성이 있습니다. 물집이 건조해지고 딱지가 생기면 바이러스가 퍼질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3.위험군: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수두에 걸리기 쉬운 개인에는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과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이 포함됩니다. 임산부, 신생아,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은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대상포진 환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4.대상포진 재발 및 전염: 대상포진 자체는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없습니다. 이는 휴면 중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사람의 몸에서 재활성화될 때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수두를 앓은 지 몇 년 후에 발생합니다. 그러나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은 적이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하면 수두가 발병할 수 있으며, 이는 나중에 대상포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총 4단계로 타인에게 대상포진이 전염될 수 있으니 대상포진이 걸렸을 경우 최대한 사람과의 접촉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증상이 호전되기 전까지 말입니다. 즉 딱지가 생길때 까지 입니다.
이런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아직 접종을 받지 않은 분들은 꼭 미리 예방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국의 대상포진 예방접종주사 가격에 대해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